본문 바로가기

시마당/2020년 봄호

[계간 문파문학 2020 봄호 시마당] 방수진-애드리브

애드리브

 

 

내가 너의 배경이 되어줄게

넌 마음껏 어지러워지렴

 

무모해지렴

불을 얻기 위해

자신을 태운 최초의 인류처럼

 

한 번쯤은

녹아내린 설산

눈가의 주름을 세다

쓱 잠들어버린

케냐 마을의 한 아이가 되어보는 것도

 

낮은 여름, 밤은 겨울로 이루어졌다는

지구 반대편의 하루를 상상하다

성큼성큼 다가오는 시간들과

낯선 인사를 나누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

 

나는

내 마음을 무심하게 만드는 것에 익숙해

 

애써 데워 놓은 음식을

식게 내버려 두고

 

옷걸이에서 떨어진 옷을

바로 주워 올리지 못해

숨을 참고 죽은 척 해

 

상처를 바라보며

웃는 것은 나일까 내가 아닐까?

 

모든 것이 불현듯 타올랐다

한순간 얼어버리는

여름과 겨울의 반복 속에서

 

빙하는 후렴구 없는

노래를 밤새도록 부른대

나는 종종 노래에 취했지만

 

햇빛에 흘러내리는 글자들을

주워 담는 일 밖에

할 수 없었지

 

그땐 그것이 구원인 줄 알았으니까

 

나는 이것이 독백인지 자백인지 모르겠어 하지만 무엇이 됐건

 

내 가슴 속에서 피어나는 위대한 잡초들은

눈부시게 아름다운 울음들은

모두 이 은밀하고도 지극히 사적인 어둠 속에서 탄생한다네

 

 

 

방수진 |2007년 중앙신인문학상 당선. 시집 「한때 구름이었다」. 에세이 번역「자주 흔들리는 당신에게」. 2019년 우수출판콘텐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도서 선정.

반응형